본문 바로가기

Media/미디어뉴스

[미디어뉴스] 네이버 성과형 게재 위치 개편 관련 변경 사항 안내 (네이버+ 출시)

반응형

 

1. 네이버+ 출시

네이버 성과형 광고 플랫폼의 광고 게제 위치가 개편된다. 광고의 게재 위치를 자동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네이버’ 및 ‘네이버 패밀리 매체’의 게재 위치를 ‘네이버+’로 통합하여 제공될 예정이다.

심플하게 주요 내용을 요약하자면 이제부터 스마트채널 집행 시, 네이버에만 지정하여 노출 시킬 수가 없다.

반드시 네이버 패밀리 매체인 밴드, 스노우/웹툰에도 함께 노출 시켜야된다는 것이다. (자동 최적화이므로 예산 비중도 설정 불가)

더 많은 영역의 인벤토리에서 시스템이 자동으로 최적의 게재 위치를 선정하기에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는 개선될 예정이지만,

특정 게재 위치만을 지정하여 노출시킬 수 없다는 한계가 생기기도 해서, 특히 기존 네이버 스마트채널을 자주 이용하던 브랜드들은 필히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2. 변경 일자

- 게재 위치 설정 UI 변경 : 2025 3 10()

- 마이그레이션 : 2025 3 10 ~ 14 ( 1주일 소요 예상)

해당 UI 변경 시점 보다 먼저 광고를 셋팅해뒀다고 해도, 3월 10일이 되면 자동적으로 순차 적용된다고 하니 꼭 유의하자.

다만 상기 일정은 변경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팔로업할 할 필요는 있다. 

 

3. 변경 사항 및 상세 안내

1) 플랫폼 변경 사항

‘네이버’ 및 ‘네이버 패밀리 매체’ 내 게재 위치가 ‘네이버+’로 통합됨에 따라, 게재 위치 설정 방식과 게재 위치 이름이 변경된다.

게재 위치 통합 시 운영 중인 광고가 중단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게재 위치 설정 UI 변경 후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광고 그룹 만들기/수정 > 디바이스 및 게재 위치 > 게재 위치 직접 선택 시, 설정 가능한 항목은 아래와 같이 변경된다.

 

by ADVoost? AI 기반 ADVoost 게재 위치 기술을 활용하여 최적의 노출 위치를 자동으로 선택하고, 더 넓은 범위의 타겟 유저에게 광고를 노출한다.

• 대시보드, 광고 검색, 리포트, 결제 관리, 변경 내역 등 플랫폼 내 게재 위치 이름은 변경된 이름으로 표시된다.

• 리포트에서는 변경 전 ‘네이버 패밀리 매체’ 데이터가 통합 전 게재 위치명으로 확인되며, 변경 후 ‘네이버’ 지면 데이터는 변경된 ‘네이버+’ 통합 게재 위치명으로 표시된다.

 

각 노출 지면 별 노출되는 패밀리 매체는 아래와 같다.

패밀리 매체 노출 지면
밴드 스마트채널
피드 영역
스노우/웹툰 스마트채널
배너 영역
시리즈 배너 영역

 

 

 

2) 마이그레이션 계획

기존 광고 그룹의 게재 위치 설정 내용이 아래와 같이 변경된다.

마이그레이션은 게재 위치 설정 UI 변경일 이후부터 광고 그룹별로 순차적으로 처리되며, 광고 중단 없이 진행된다.

 

■ 주의 사항

• 마이그레이션 기간 내 모든 광고 그룹은 자동으로 “변경 후” 값으로 변경되나, 순차적으로 처리되므로 동일 광고 계정 내에서도 광고 그룹별 마이그레이션 완료 시점이 다를 수 있다.

• 게재 위치 설정 UI 변경일자 이후에는 ‘네이버 패밀리 매체’ 및 그 하위 게재 위치를 단독으로 설정할 수 없다.

• 마이그레이션 완료 전까지 리포트에서 게재 위치 데이터는 통합된 ‘네이버+’ 지면과 기존 ‘네이버 패밀리 매체’로 나뉘어 표기될 수 있다.

• 마이그레이션 완료 이후에도 이전 리포트 데이터의 게재 위치 명은 변경되지 않는다.

• 통합 게재 위치를 통해 광고 노출을 원하지 않는 경우, 다른 게재 위치를 설정하거나 광고를 OFF해야한다.

 

 

*브랜드 세이프티나 지면 퀄리티 측면에서 무척 예민한 브랜드들이 있다.

아무래도 그런 광고주들의 컴플레인이나, 집행 중단 이슈가 있을 수 있기에,

특정 광고주 한정으로 패밀리 매체 노출 Off 기능 지원이 가능할 지는 내부 검토 중이라고 한다.

다만 아직까지 정해진 바는 없어, 이러한 브랜드들은 캠페인 플랜에 있어 더욱 유의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