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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미디어뉴스

[미디어뉴스] 클럽하우스, 엔데믹과 함께 저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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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의 등장과 맞물려 크게 주목 받은 미디어가 있다. 바로 오디오 기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클럽하우스'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과 함께 거리두기 정책이 시행되고, 인원 제한이 생기며 모임은 다소 폐쇄적으로 변해갔다. 오직 초대된 사용자만 가입할 수 있도록 허용한 가장 폐쇄적인 SNS였던 클럽하우스는 바로 이 시기 큰 기회를 잡은 것이다.

 

하지만 그 열기는 그리 오래 가지 않았다. 일론 머스크, 마크 주커버그 등 다양한 유명인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소문으로 인해 너도 나도 초대장을 갈구하던 시기도 있었으나, 콘텐츠의 한계로 인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지속하기엔 역부적이었다. 국내에서의 인기는 불과 두 달이었다. 구글트렌드 기준 2020년 1~2월 피크를 찍고 불과 두달 후 0에 수렴하는 지수를 기록했다.

 

그렇게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엔데믹이 찾아왔다. 사람들의 기억 속에 더 이상 '클럽하우스'는 없다.

최근 클럽하우스가 직원의 절반 이상을 해고 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클럽하우스 2.0 구축에 주력한다는 계획이 있으나, 이제는 과거와 시장 환경이 다르다. 구글, 메타, 트위터 등 거대 미디어 기업이 오디오 기반 SNS 사업 진출했다. 과연 이전 만큼의 파급력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을지 의문이다. 

 

출처 : 클럽하우스

 

 

Chat GPT는 클럽하우스의 인기가 시들게 된 이유를 무엇이라고 보았을까?

1. 클럽하우스의 초대자 전용 정책

클럽하우스의 인기가 하락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초대자 전용 정책이다. 처음에는 앱이 사용자들 사이에 배타성과 호기심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앱이 성장함에 따라 이 정책은 성장에 장애가 되었다. 독점성 요소는 많은 사용자들이 앱에 접근할 수 없게 만들었고, 접근성 부족은 결국 앱의 사용자 기반에 영향을 미쳤다.

 

-> 추후 초대장 없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도록 정책을 수정했지만, 아무래도 초기에 형성된 다소 폐쇄적인 이미지를 바꾸긴 쉽지 않았을 것이라 예상한다.

 

2. 오디오 전용 형식

클럽하우스의 인기가 줄어드는 또 다른 가능한 이유는 오디오 전용 포맷이다. 이 앱은 시각적 요소가 부족하여 사용자가 장시간 대화에 참여하기 어렵다. 또한 오디오 전용 형식은 사용자가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한하므로 일부 사용자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다.

 

-> 놀랍게도 1~2번은 클럽하우스만이 가지고 있던 가장 강력한 차별점이었다. 하지만 클럽하우스는 본인들만의 차별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지 못한 것 같다. 오디오 기반이라는 점은 오히려 초창기 장시간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무기였다고 생각한다.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며, 사람들은 오디오 기반 SNS를 통해 부담 없이 소통하고 다양한 주제를 논할 수 있었다. 오히려 무언가 집중해서 보지 않아도 되기에 다른 일을 하면서 함께 틀어놓을 수 있었던 부담 없던 미디어였다. 유튜브, 메타 등 주요 미디어 기업들도 이러한 장점을 인지하고 오디오 포멧의 기능을 강화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결과적으로는 강력한 크리에이터의 부재, 콘텐츠의 한계였던 것 같다.


3. 신흥 경쟁사

클럽하우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도 주목하기 시작했다. Twitter와 Facebook과 같은 플랫폼은 Twitter Spaces와 Facebook Live Audio Rooms와 같은 자체 오디오 기반 기능을 출시했고, 유튜브 또한 오디오 기반 서비스 출시를 발표했다. 이러한 경쟁의 출현은 클럽하우스의 독특한 요소를 감소시켰고, 사용자들은 오디오만 허용하는 이 앱을 사용하기 보단 다양한 기능을 하는 앱을 찾게 되었다.


4. 사용자 보존 문제

클럽하우스는 최근 사용자 유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사용자들이 앱에 참여하고, 몇 가지 토론에 참여했다가 앱에 흥미를 잃는다. 이는 명확한 사용자 보존 전략이 없거나 앱에서 새롭고 흥미로운 콘텐츠가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다. 사용자는 콘텐츠를 소비하기도 하지만 생산하기도 한다. 이에 사용자의 이탈은 치명적인 문제이다.


5.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문제

클럽하우스의 인기 하락에 기여했을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사생활과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이다. 이 앱은 사용자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과 대화를 도청할 가능성에 대한 비판에 직면했다. 이러한 우려로 인해 사용자들 사이에 신뢰가 부족해졌고, 많은 사용자들이 더 나은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가진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결론적으로, 클럽하우스는 한때 화제가 되었지만, 클럽하우스의 인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했습니다. 앱의 초대 전용 정책, 오디오 전용 형식, 새로운 경쟁, 사용자 보존 문제,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문제 등이 사용자가 다른 플랫폼으로 이동한 이유일 수 있다. 클럽하우스 2.0이 성공하려면 필수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을 도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