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미디어뉴스

[미디어뉴스] 카카오톡 뷰 서비스 진입점 변경 - 스폰서드 보드 광고에 영향은?

반응형

카카오톡에서의 뷰 서비스 진입점이 변경될 예정이라고 한다. 뷰 서비스는 그간 하단 세 번째 탭을 통해 쉽게 진입이 가능하여 트래픽 획득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었다. 진입점 위치가 바뀌게 될 경우, 트래픽 감소도 우려해야 한다. 서비스 트래픽 자체가 줄 경우, 스폰서드 보드 광고의 노출 수도 감소할 수 있기에 해당 상품을 운영하던 광고주들은 신경을 써야한다. 그럼 어떻게 변동되는지, 그로 인해 어떠한 영향이 있게 될지 살펴보자.

 

카카오톡 뷰 서비스 기존 진입점

뷰 서비스는 그간 카카오톡 세 번째 탭인 뷰탭에서 진입할 수 있었고,

그 외에도 채널 홈, 보드뷰와 검색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노출되고 있다.

이 중 ‘카카오톡의 세 번째 탭인 뷰탭을 통한 진입점이 제외된다고 한다.

 

카카오톡 뷰 서비스 신규 진입점

기존 카카오톡의 뷰탭을 통한 진입점이 제외되고, 카카오톡 더보기탭에 뷰 서비스 진입점이 추가될 예정이다.

- 변경 전 : 카카오톡 3탭에서 카카오 뷰 진입

- 변경 후카카오톡 > 더보기 탭 > ‘카카오 뷰’ 메뉴 진입점 추가

카카오톡 뷰 서비스 진입점 변경

카카오톡 뷰 서비스 진입점 변경 일정

즉각적으로 변동되는 건 아니고, 순차적으로 아래와 같이 적용될 예정이다.

- 2023 3월 말 : 카카오톡 더보기탭에 뷰 진입점 추가

- 2023 4월 중순~ : 카카오톡 세번째 탭 ‘뷰’ 진입점 제거

 ㄴ 세번째 탭 노출 서비스 변경은 점진 배포될 예정으로 사용자에 따라 보여지는 서비스가 다를 수 있다.

변경 적용 일정이 대략적으로 나온 상황이라, 정확한 일정은 추후 공지 예정이라고 한다.

 

카카오톡 뷰 서비스 변동에 따른 영향

- 카카오 뷰 서비스 진입점 변경 시 서비스의 전체 트래픽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스폰서드 보드 광고 노출수가 감소될 수 있다.

 - 일단 카카오 측의 공지로는 스폰서드 보드 광고는 노출수 외 변경사항이 없으나, 진입점 변경 이후 상품성을 고려하여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다고 하며, 이 경우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한다고 한다.

  - 진입점이 이동한다고 해서 뷰 서비스 내 변동사항이 있는 건 아니다. 발견 및 My뷰 피드를 포함해 더보기 탭에서의 뷰 서비스는 동일하게 유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