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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dia/미디어탐구

[미디어탐구] FAST :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소개 및 국내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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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기반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가 미국의 차세대 영상 플랫폼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국내 FAST는 아직까지 제공 콘텐츠가 부족하여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기엔 부족해 보이나, 점차 콘텐츠를 늘리기 시작하며 FAST 광고 시장을 가열하고 있다.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소개

FAST(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TV)는 미디어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다.  FAST는 이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무료로 TV 채널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다. 광고를 시청하는 대가로 무료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유튜브와 같은 기존 AVoD(Ad-Supported Video on Demand)와 유사하긴 하나, 실시간 스트리밍이 지원된다는 점에서 AVoD와는 차이가 있다. 


FAST 기능

FAST의 주요 기능은 별도 가입비 없이 TV 컨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용자들은 돈을 내지 않고도 좋아하는 TV 프로그램들이나, 영화를 볼 수 있고, 그 외에도 다양한 비디오를 볼 수 있다. 이 기능을 통해 FAST는 기존 구독료 기반의 OTT 플랫폼들이나 전통 케이블TV와의 확실한 차별 포인트를 갖췄다.

FAST의 또 다른 기능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광고주들은 그들의 광고를 시청자들에게 노출시키기 위해 FAST에 돈을 지불한다. FAST는 이 광고비를 통해 콘텐츠 제공업체에게 콘텐츠를 유통받고, 플랫폼을 운영하는 비용을 충당한다. 이용자 입장에서는 잠깐의 광고를 시청하는 불편함 보다, 다양한 콘텐츠들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이점이 크기 때문에  FAST를 이용하고 그렇게 사람이 모이게 된다. 이렇게 FAST는 플랫폼, 콘텐츠 제공업체, 광고주, 이용자 모두에게 활용 가치가 생기는 것이다. 
 

FAST의 종류

FAST 플랫폼의 유형은 다양하다.
1) 네트워크 지원형 FAST : MBC, tvN, JTBC 등과 같은 TV 채널들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만든 플랫폼이라고 보면 된다. 이 유형의 플랫폼은 네트워크에 속한 채널들의 콘텐츠만을 무료로 제공한다.

 
2) 독립형 FAST: 이러한 플랫폼은 특정 TV 네트워크와 제휴하지 않고, 다양한 소스로부터 콘텐츠를 유통받아 제공한다.
 
3) AVoD(Ad-Supported Video on Demand): FAST의 포함되는 개념이긴 하나, 실시간 스트리밍만 제외하고 영화 등과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유통받아 제공한다.

 

국내 FAST 플랫폼 현황

1) 삼성TV플러스 : 현재 80개 이상의 채널을 지원한다고 하며, 지속적으로 전 세계 방송사, 콘텐츠 업체와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2) LG채널 : 현재 MBC, SBS 등 지상파를 지원하고 있으며, 디지털 콘텐츠 업체인 뉴아이디와 협업을 통해 콘텐츠를 늘려가고 있다고 한다.
 
3) SKB 플레이트 '채널Z' : SKB 플레이트제트 단말기를 통해 32개 채널의 영화/방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FAST의 장점

비용 효율성: FAST의 중요한 장점 중 하나는 이용자들에게 완전히 무료라는 것이다.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 구독료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

다양한 콘텐츠: FAST 플랫폼은 다양한 TV 프로그램, 영화 및 기타 비디오를 제공하여 이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유연성: FAST 플랫폼을 사용하면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좋아하는 프로그램과 영화를 볼 수 있다.

무계약: 이용자는 플랫폼과 별도 구독 서비스 계약을 체결하지 않고도 콘텐츠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에, 특정 서비스에 얽매이지 않으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옵션이다.


FAST의 단점

광고: 역시나 FAST의 주요 단점은 시청자들에게 광고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이 수익 모델은 이용자들에게 무료이지만, 반복적으로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피로감을 누적시킬 수 있다.

제한된 콘텐츠: FAST 플랫폼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지만,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콘텐츠가 많지 않다. 이용자들을 모으려면 결국은 콘텐츠가 많아야 한다. 

콘텐츠 품질: FAST는 무료이기 때문에 콘텐츠 품질이 항상 최고인 것은 아니다. 아직까지 오래되거나 질이 낮은 프로그램들이 대다수일 수 있다.


결론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TV인 FAST는 시청자들에게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게하는 비용 효율적인 플랫폼이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여 콘텐츠를 유통한다는 것이 FAST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이며, 기존 AVoD와 달리 실시간 채널 스트리밍도 지원한다. FAST 플랫폼에는 여러 유형이 있으며, 광고를 필수적으로 시청해야하고, 콘텐츠가 아직까지 부족하다는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비용 효율성, 유연성,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그 장점은 이용자들을 FAST 플랫폼으로 점차 모이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