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에게 물었다.
"아나모픽 기술이 향후 옥외 광고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그리고 ChatGPT가 답했다.
(*아래 글에서 파란색 글씨와 삽입된 이미지는 ChatGPT의 견해에 덧붙인 저의 의견입니다)
아나모픽 기술은 OOH 광고 시장을 변화시키고 있는 최첨단 기술이다. 이 기술은 광고주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독특하고 실제보다 더 큰 광고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아나모픽 기술이 향후 OOH 광고 시장을 변화시킬 것은 분명하다.
이 기사에서는 아나모픽 기술이 OOH 광고 시장에 혁명을 일으킬 여러 가지 방법을 탐구할 것이다. 우리는 OOH 광고에서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는 것의 이점에 대해 논의할 것이며, 이 기술을 사용할 때 광고주들이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과제를 살펴볼 것이다. 우리는 또한 이미 OOH 광고 캠페인에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몇몇 회사들을 조사할 것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먼저 아나모픽 기술이 적용된 OOH 광고 캠페인 사례를 아래 영상으로 보고 가자.
삼성역 K-POP스퀘어에서 진행된 BMW M 50주년 기념 캠페인이다. (출처: 유튜브 CJ CGV OOH AD 채널)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한 OOH 광고의 장점
OOH 광고에서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점 중 하나는 광고주들이 실제보다 더 큰 광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광고주들이 전통적인 광고보다 더 눈길을 끄는 광고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경쟁이 많은 도시 지역에서 특히 중요하다.
OOH 광고에서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점은 광고주들이 더 매력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광고주들은 3차원으로 보이는 광고를 만들 수 있고, 이것은 그들을 더 흥미롭고 상호작용적으로 만든다.
👉🏻옥외 광고의 가장 큰 경쟁자는 스마트폰이다. 유동 인구의 시선을 스마트폰으로부터 다시 빼앗기 위해서는 비주얼적인 임팩트가 필요하다. 그래서 한동안 옥외 광고 시장의 트렌드는 빅사이징과 디지털라이징이었다. 빅사이즈 전광판에 고화질의 광고 영상을 송출하여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 잡는 것. 하지만 그 마저도 한계가 있다. 단순히 크다고 다가 아니다. 사람들의 시선을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적인 몰입 요소가 필요하다. 국내 빅사이즈 전광판의 대명사라고 할 수있는 KPOP스퀘어의 등장과 함께 아나모픽이라는 기술이 다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아나모픽이 빅사이즈 고화질 전광판을 만나며 그 효과가 배가 된 것이다.
아나모픽 기술을 이용한 OOH 광고의 문제점
OOH 광고에서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광고주들이 직면할 수 있는 몇 가지 과제도 있다. 아나모픽 광고의 적절한 위치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다. 이러한 광고는 실제보다 크기 때문에 많은 공간이 필요하며, 도시 지역에서는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아나모픽 광고는 많은 기획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도 과제다. 광고주들은 광고를 만들기 전에 광고의 위치, 크기, 내용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광고가 효과적이려면 필요하다.
👉🏻아나모픽 기술을 활용한 광고물 제작은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한다. 단순히 아나모픽 기술을 구현하는 것뿐 아니라, 광고 목적에 맞는 설득력과 높은 퀄리티까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아나모픽 광고를 송출할 옥외 매체를 구하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 유동이 많은 지역에 위치한 빅사이즈 전광판은 당연히 비싸다. 게다가 아나모픽을 더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KPOP스퀘어, 피카딜리라이트, 허쉬브로드 등과 같이 굴곡진 전광판이 필요하다. 그냥 아무 매체에 광고를 태우기 위해 큰 비용을 투입해 아나모픽 광고를 제작하는 사람은 없으리라 믿는다. 그래서 아나모픽 광고를 진행한 케이스를 찾아보면 대부분 위 나열한 매체들이 소개된다. 참고로 KPOP스퀘어는 국내에서 가장 비싼 옥외 매체이며, 유럽에서 가장 큰 전광판인 피카딜리라이트와 뉴욕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허쉬브로드는 말할 것도 없다. 이러한 비용 문제는 생각보다 아나모픽 광고의 진입장벽을 높였다.
OOH 광고에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한 기업들
OOH 광고에서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많은 회사들은 이미 독특하고 매력적인 광고를 만들기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아나모픽 광고의 가장 유명한 예 중 하나는 2010년 월드컵을 위해 만들어진 코카콜라 광고이다. 이 광고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버그의 한 건물에서 터져 나오는 것처럼 보이는 거대한 코카콜라 3D 병을 특집으로 했다.
OOH 광고에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 또 다른 회사는 펩시이다. 2012년, 펩시는 그들의 펩시 맥스 브랜드를 위해 런던의 코벤트 가든에서 땅을 찢는 거대한 발톱을 보여주는 아나모픽 광고를 만들었다. 이 광고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나중에 세계의 다른 도시에서 사용되었다.
👉🏻Chat GPT는 무려 10년도 더 된 사례를 소개해줬다. 안타깝게도 2010 월드컵 코카콜라 캠페인 사례는 찾을 수 없었고, 펩시 맥스 캠페인의 경우, 조금 다른 것 같긴하나 8년 전 즘 버스정류장 DOOH에 3D 기술을 활용한 광고 캠페인을 진행한 사례를 찾을 수 있었다.
결론
결론적으로 아나모픽 기술이 OOH 광고 시장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음은 분명하다. 이 기술은 광고주들이 지나가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광고를 만드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OOH 광고에서 아나모픽 기술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몇 가지 과제가 있지만, 이점은 비용을 훨씬 능가한다. 이 기술이 널리 보급됨에 따라, 우리는 미래에 훨씬 더 혁신적이고 흥미로운 광고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총평
아나모픽 자체가 오래된 기술이긴 하지만, 빅사이즈 DOOH가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활용 가치가 높아진 현재의 아나모픽 사례들을 소개해주고, 어떤 식으로 향후 옥외광고 시장에 반영될지 짚어줄 것이라 기대했는데, 전망보다는 과거 사례들을 토대로 장단점과 같은 일반적인 설명에 그친 것 같아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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